콘텐츠로 건너뛰기 메뉴로 건너뛰기 푸터로 건너뛰기
데이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신조어 # 게임용어 # 인공지능 # 기계학습 # 시소러스 # 패싯

NEW 문화, 게임 콘텐츠 분야 용어 말뭉치

문화, 게임 콘텐츠 분야 용어 말뭉치 아이콘 이미지
  • 분야한국어
  • 유형 텍스트
구축년도 : 2022 갱신년월 : 2023-12 조회수 : 7,031 다운로드 : 276 용량 :
샘플 데이터 ?

샘플데이터는 데이터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별도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정보로써 원본 데이터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데이터에 따라서 민감한 정보는 일부 마스킹(*) 처리가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내국인만 데이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 데이터 변경이력

    데이터 변경이력
    버전 일자 변경내용 비고
    1.1 2023-12-22 데이터 최종 개방
    1.0 2023-07-31 데이터 개방(Beta Version)

    데이터 히스토리

    데이터 히스토리
    일자 변경내용 비고
    2024-01-24 산출물 전체 공개

    소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발생하는 문화/게임 분야의 제품명, 서비스명, 특정 축약어, 특정 용어 등의 신조어 및 각종 용어를 수집, 라벨링 하여 기계가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함

    구축목적

    인터넷 커뮤니티가 활발한 사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신조어 및 각종 전문용어를 기계가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이터 생성과 소셜네트워크와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신조어에 대한 목록화로 신조어 연구의 기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1. 데이터 구축 규모

    도메인 출처 용어 용례 태깅
    게임 인벤/루리웹닷컴 49,348 249,389 289,264
    미디어 루리웹닷컴 20,905 84,674 85,750
    레저 루리웹닷컴 20,180 94,235 95,169
    합계   90,433 428,298 470,183

     

     

    데이터 구축 규모

    1. 데이터 분포
    2.1 장르별 분포

    도메인 장르 용어 용례 태깅
    수량 비율 수량 비율 수량 비율
    게임 액션RPG 11,536 12.76% 56,582 13.21% 65,456 13.92%
    게임 MMORPG 7,574 8.38% 40,177 9.38% 46,861 9.97%
    게임 RPG 3,140 3.47% 13,210 3.08% 16,137 3.43%
    게임 슈팅 1,121 1.24% 7,590 1.77% 8,806 1.87%
    게임 스포츠 1,155 1.28% 4,822 1.13% 5,556 1.18%
    게임 액션 8,070 8.92% 41,518 9.69% 47,530 10.11%
    게임 전략 6,153 6.80% 34,492 8.05% 40,370 8.59%
    게임 카드 10,354 11.45% 50,393 11.77% 57,927 12.32%
    게임 커뮤니티어 14 0.02% 149 0.03% 165 0.04%
    게임 게임공용어 231 0.26% 456 0.11% 456 0.10%
    미디어 드라마 32 0.04% 258 0.06% 281 0.06%
    미디어 영화 716 0.79% 4,205 0.98% 4,661 0.99%
    미디어 이공사회 4,766 5.27% 9,445 2.21% 9,465 2.01%
    미디어 인문예술 3,848 4.26% 7,636 1.78% 7,642 1.63%
    미디어 커뮤니티어 11,543 12.76% 63,130 14.74% 63,701 13.55%
    레저 놀이스포츠 2,868 3.17% 5,669 1.32% 5,686 1.21%
    레저 대상도구 2,072 2.29% 4,105 0.96% 4,106 0.87%
    레저 여행음식 3,594 3.97% 7,137 1.67% 7,138 1.52%
    레저 커뮤니티어 11,201 12.39% 75,052 17.52% 75,723 16.11%
    레저 토이 445 0.49% 2,272 0.53% 2,516 0.54%
    합계 90,433   428,298   470,183  

     

    2.2 용어 품사 분포

    구분 게임 미디어 레저 합계
    일반명사(NNG) 39,590 15,335 12,304 67,229
    대명사(NP) - - 2 2
    준명사(NPH) 9,730 5,454 7,508 22,692
    수사(NR) 4 1 - 5
    동사(VV) 20 78 140 238
    형용사(VA) - 13 77 90
    관형사(MM) - 15 3 18
    부사(MA) 2 9 89 100
    감탄사(IC) 2 - 55 57
    조사(JK) - - 2 2
    합계 49,348 20,905 20,180 90,433

     

    2.3 용어 패싯 분포
    2.3.1 게임

     
    구분 패싯 하위패싯 수량 비율
    누가 온라인 주체 캐릭터 3,513 7.12%
    직업 1,264 2.56%
    종족 227 0.46%
    계급 184 0.37%
    소속 515 1.04%
    역할 209 0.42%
    오프라인 주체 고유명 825 1.67%
    언제 일시 시즌 542 1.10%
    어디서 장소 온라인 2,888 5.85%
    오프라인 22 0.04%
    무엇을 대상 몬스터 6,938 14.06%
    동료 355 0.72%
    NPC 1,984 4.02%
    아이템 11,361 23.02%
    오브젝트 1,359 2.75%
    기술 7,384 14.96%
    임무 1,108 2.25%
    시스템용어 8,632 17.49%
    어떻게 어떻게 조작도구 38 0.08%
    합계 49,348 100%

    2.3.2 미디어

     
    구분 패싯 수량 비율
    누가 인물 일반인 2,595 12.41%
    전문가 1,295 6.19%
    연예인/스포츠인/언론인 214 1.02%
    무엇을 대상 추상물 5,627 26.92%
    구체물 2,478 11.85%
    도구 수단 1,248 5.97%
    어떻게 속성 기타 전문적 1,409 6.74%
    레저/취미적 726 3.47%
    연예/스포츠/언론/미디어적 427 2.04%
    교육적 399 1.91%
    어디서 공간 구체 공간 1,341 6.41%
    가상 공간 120 0.57%
    계통 분야 704 3.37%
    언제 시간 역사적 87 0.42%
    현대적 343 1.64%
    하다 행위 기타 전문적 활동 1,226 5.86%
    레저/취미 활동 228 1.09%
    연예/스포츠/언론/미디어 활동 256 1.22%
    교육 활동 182 0.87%
    합계 20,905 100%

     

    2.3.3 레저

    구분 패싯 수량 비율
    누가 인물 일반인 1,393 6.90%
    전문가 367 1.82%
    연예인/스포츠인/언론인 226 1.12%
    무엇을 대상 추상물 1,343 6.66%
    구체물 7,777 38.54%
    도구 수단 1,410 6.99%
    어떻게 속성 기타 전문적 1,032 5.11%
    레저/취미적 1,943 9.63%
    연예/스포츠/언론/미디어적 548 2.72%
    교육적 132 0.65%
    어디서 공간 기타 전문분야계 396 1.96%
    레저/취미계 996 4.94%
    연예/스포츠/언론/미디어계 220 1.09%
    교육계 102 0.51%
    언제 시간 역사적 30 0.15%
    현대적 285 1.41%
    하다 행위 기타 전문적 활동 676 3.35%
    레저/취미 활동 895 4.44%
    연예/스포츠/언론/미디어 활동 366 1.81%
    교육 활동 42 0.21%
    합계 20,180 100%

     

  • 저작도구 설명서 및 저작도구 다운로드

    저작도구 설명서 다운로드 저작도구 다운로드
  • AI 모델 상세 설명서 다운로드

    AI 모델 상세 설명서 다운로드 AI 모델 다운로드

    모델 학습]
    용어 탐지 및 중의성 해결 모델의 학습을 위해 전체 말뭉치를 8:1:1로 분리하여 80%의 학습 말뭉치, 10%의 검증 말뭉치, 10%의 평가 말뭉치로 제시하며 각 데이터의 단위는 문장이다. 학습 말뭉치는 총 342,644문장으로 모든 학습 말뭉치를 사용하는 것은 학습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으므로 5만 문장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것을 권장함.
     

      학습(Train) 검증(Validataion) 평가(Test)
    개요 - 모델의 학습 - 모델 학습 중 검증 - 모델 학습 완료 후
    - GPU 활용 필수 - 성능 향상 시 모델 저장 성능 평가
    필요 문장 최소 5만 문장 10%(42,831문장) 10%(42,831문장)
    (많을수록 성능 향상)

     

    용어 탐지 및 중의성 해결 모델 개발 단계

    서비스 활용 시나리오]
    ○ 모델 활용
    - 용어 추천 기능이 제공되는 동시에 해당 용어에 따른 최적화된 검색 결과까지 손쉽게 검색하는 등의 검색 및 추천 서비스에 활용 가능함.
    - 게임 커뮤니티 내의 특정 기간 내 입력된 사용자의 작성글, 댓글들을 해당 모델로 분석하여 게임 트랜드 및 동향 파악 등에 활용 가능

    ○ 코퍼스 연구 활용
    - 구축된 말뭉치는 검증, 평가데이터가 분리되어 있어 사용자가 개발한 모델의 정량적, 정성적 평가가 가능함
    - 구축된 데이터셋은 “용어 추출”, “중의성 해결” 등 최신 딥러닝 모델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음. 
    - 또한, 구축된 데이터셋은 구축된 용어 간의 상위어, 하위어 등의 관계를 포함하고 있어 “관계 추출” 모델 개발에 활용도 가능하며, 용어들을 위키피디아의 개체로의 연결하는 등의 데이터 확장이 가능함.

     

  • 데이터 성능 점수

    측정값 (%)
    기준값 (%)

    데이터 성능 지표

    데이터 성능 지표
    번호 측정항목 AI TASK 학습모델 지표명 기준값 점수 측정값 점수
    1 용어 추출 유효성 검증 성능 Estimation EfficientNet D2 F1-Score 0.87 0.8782
    2 용어 탐지 및 중의성 해결 성능 Estimation EfficientNet D2 F1-Score 0.84 0.8441

    ※ 데이터 성능 지표가 여러 개일 경우 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지표의 값이 그래프에 표기됩니다.

    ※ AI모델 평가 지표에 따라 측정값의 범위, 판단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 오류율의 경우, 낮을수록 좋은 성능을 내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 설명서 및 활용가이드 다운로드

    데이터 설명서 다운로드 구축활용가이드 다운로드

     

    1. 데이터 포맷
      - JSON

    2. 데이터 구조
    2.1 용어

    구분 속성명 타입 필수여부 설명
    1 id int32 Y 용어의 ID
    2 term string Y 용어의 한글 표기
    3 sense_no int32 Y 의미번호
    4 definition string Y 정의
    5 pos string Y 품사, 국립국어원기준
    6 bts [] Token N 상의어
      6-1 bts[].id int32 Y 상위어의 ID
    6-2 bts[].term int32 Y 상위어의 표제어(용어)
    6-3 bts[].sense_no int32 Y 상위어의 의미번호
    7 nts Source N 하위어의 배열
      7-1 nts[].id string Y 하위어의 ID
    7-2 nts[].term string Y 하위어의 표제어(용어)
    7-3 nts[].sense_no int32 Y 하위어의 의미번호
    8 rts [] Relation N 관계어의 배열
      8-1 rts[].id string Y 관계어의 ID
    8-2 rts[].type enum RelationSubType Y 관계의 유형
    8-3 rts[].term string Y 관계어의 표제어(용어)
    8-4 rts[].sense_no int32 Y 관계어의 의미번호
    9 facet [] string Y 패싯 제시
    10 top_level_domain string Y 최상위 도메인
    11 level2 string N 레벨2 단계의 이름
    12 level3 string N 레벨3 단계의 이름

     

    2.2 용례
     

    구분 속성명 타입 필수여부 설명
    1 id int32 Y 문장의 ID
    2 sentence string Y 용어가 포함된 문장
    3 tokens [] Token N 위치 및 분류
      3-1 tokens[].start int32 Y 시작위치
    3-2 tokens[].length int32 Y 길이
    3-3 tokens[].sub string Y 전체 토큰
    3-4 tokens[].facet string Y 패싯
    3-5 tokens[].term_id int32 Y 용어의 ID
    3-6 tokens[].sense_no int32 Y 용어의 의미번호
    4 source Source {} Y  
      4-1 source.url string Y 원 출처의 URL
    4-2 source.text string Y 원 출처의 원문
      4-3 source.written_at datetime Y 작성일자 

     

    2.1 데이터 예시

    - 용어

    {
        "id": 112345,
    “top level_domain”: “게임”
    “level2”: “롤플레잉”
    “level3”: “월드오브워크래프트”
        "term": "부탱",
        "sense_no": 1,
        "definition": "메인 탱커를 보조하는 탱커라는 말로, 레이드와 같이 큰 규모의 전투가 진행될 때 방어를 담당하는 탱커 역할",
        "pos": "NNG",
        "bts": [ {"id": 12231, "term": "탱커"} ],
        "nts": [],
        "rts": [
            {"id": 21212, "type": "origin", "term": "보조탱커"},
            {"id": 21211, "type": "sibling", "term": "메인탱" }
        ],
        "facet": ["역할"],
        "top_level_domain": "게임",
        "level2": "롤플레잉“
        "level3":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 용례
    {
       "id": 241022,
       "sentence": "다음 보스에서는 부탱이 쫄어그로 먹고 뒤로 빼주세요.",
       "tokens": [ 
           {"start": 10, "length": 2, "sub": "부탱", "facet": "역할", term_id: 1122,  "sense_no": 1},
           {"start": 14, "length": 4, "sub": "쫄어그로", "facet": "행위", “term_id”: 2233, "sense_no": 1}
       ],
       "source": {
           "url": "https://www.inven.co.kr/blah",
           "text": "다음 보스에서는 부탱이 쫄어그로 먹고 뒤로 빼주세요."
       }
    }
     
     
  • 데이터셋 구축 담당자

    수행기관(주관) : ㈜나라지식정보
    수행기관(주관)
    책임자명 전화번호 대표이메일 담당업무
    한용운 02-3141-7644 hyw6710@hanmail.net 사업총괄관리, 2차 집필, 데이터 품질관리
    수행기관(참여)
    수행기관(참여)
    기관명 담당업무
    루리웹닷컴 원시데이터 수집
    비플라이소프트㈜ 데이터 정제
    ㈜알토비전 1차 집필
    ㈜인벤 원시데이터 수집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모델링
    데이터 관련 문의처
    데이터 관련 문의처
    담당자명 전화번호 이메일
    한용운 02-3141-7644 hyw6710@hanmail.net
보건의료 데이터 개방 안내

보건의료 데이터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안심존을 통해 개방됩니다.

안심존이란 안심존 이용메뉴얼 안심존 이용신청
  • 인터넷과 물리적으로 분리된 온라인·오프라인 공간으로 의료 데이터를 포함하여 보안 조치가 요구되는 데이터를 다운로드 없이 접근하고 분석 가능
    * 온라인 안심존 : 보안이 보장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집, 연구실, 사무실 등 어디서나 접속하여 데이터에 접근하고 분석
    * 오프라인 안심존 : 추가적인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를 대상으로 지정된 물리적 공간에서만 접속하여 데이터에 접근하고 분석

    1. AI 허브 접속
      신청자
    2. 안심존
      사용신청
      신청자신청서류 제출*
    3. 심사구축기관
    4. 승인구축기관
    5. 데이터 분석 활용신청자
    6. 분석모델반출신청자
  • 1.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 결과 통지서 [IRB 알아보기]
    2.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승인된 연구계획서
    3. 신청자 소속 증빙 서류 (재직증명서, 재학증명서, 근로계약서 등 택1)
    4. 안심존 이용 신청서 [다운로드]
    5. 보안서약서 [다운로드]
    ※ 상기 신청서 및 첨부 서류를 완비한 후 신청을 진행하셔야 정상적으로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 신청 및 이용관련 문의는 safezone1@aihub.kr 또는 02-525-7708, 7709로 문의

데이터셋 다운로드 승인이 완료 된 후 API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PI 다운로드 파일은 분할 압축되어 다운로드 됩니다. 분할 압축 해제를 위해서는 분할 압축 파일들의 병합이 필요하며 리눅스 명령어 사용이 필요합니다.

리눅스 OS 계열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길 권장하며 윈도우에서 파일 다운로드 시 wsl(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 설치가 필요합니다.

※ 파일 병합 리눅스 명령어

find "폴더경로" -name "파일명.zip.part*" -print0 | sort -zt'.' -k2V | xargs -0 cat > "파일명.zip"

- 해당 명령어 실행 시, 실행 경로 위치에 병합 압축 파일이 생성됩니다.

- 병합된 파일 용량이 0일 경우, 제대로 병합이 되지 않은 상태이니 "폴더경로"가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 데이터셋 소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버튼 클릭하여 승인이 필요합니다.